LOGIN
MRDB 회원가입
  :::: 연구활동 > 생물 농약 연구회


   



 

연구회의 목표

인축과 자연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적고 농업생산성을 제고할 수 있는 환경친화형 생물농약을 개발하고 실용화를 목표로 함. 이를 위하여 국내외 핵심 기술 파악과 정보 교환 등을 통해 관련 학문과 기술의 기반강화를 도모하고 산업창출을 위한 전략을 도출, 활용하고자 한다.

연구회의 필요성

- 환경문제에 대한 전세계적 차원의 인식고조와 함께 생물농약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, 그 사용량 역시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어 향후 세계 생물농약시장의 규모는 급증할 것으로 예견된다.

- 1997년에 세계 농약시장은 약 302억불 규모로서, 생물농약의 비중은 약 3% (9억불)정도였지만 2010년도에는 전체 농약시장의 약 15% (약 45억불 규모)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.

- 국내 농약시장 (1997년 7,700억원)의 경우, 생물농약은 13억원에 불과하지만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특히 정부의 방침에 따라 합성농약 사용량의 50%를 줄여야 하는 2004년 이후에는 그 수입량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.

- 생물농약에 대한 연구는 지난 10여년 동안 미국 등 일부 선진국을 중심으로 약 330여종 (미생물살충제 50여종, 미생물살균제 100여종, 바이러스성 살충제 30여종, 천적곤충 30여종, 페로몬100여종, 기타 생물적 제제 20여종)이 연구·개발 중이며 이 중 약 50여종이 실용화되고 있다.

- 국내의 경우 생물농약에 대한 등록기준조차 설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, 주로 BT를 중심으로 소량 사용되어 왔으나, 향후 기준이 설정되면 이에 대한 체계적인 개발·생산·사용이 요망된다.

- 생물농약은 화학합성농약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적은 개발비용이 소요되며 우리나라와 같이 자원이 부족하지만 인력자원이 많은 국가가 집중개발하기에 유리하다.

- 따라서 산·학·연 관련 전문가간의 정보교환을 통하여 환경친화형 생물농약의 개발 필요성과 중요성을 홍보하고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와 기술의 확립과 새로운 생물농약 개발전략을 도출할 수 있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이 필요하다.

회장(전)

한국생명공학연구원 미생물자원센터 책임연구원 김창진

::: 한국농업미생물 연구회 사이트: cafe.daum.net/kamora
(생물농약연구회가 한국농업미생물연구회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)